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후 실기 시험을 준비하며 이미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 공부하려니 손에 잡히지 않고 시간도 빠듯했기에 출제 유형을 분석하여 초단기 합격 전략을 구사하여 실기 시험에 합격한 노하우를 공유하겠다.
1. 분석
먼저 정보처리기사 개편이 이루어진 2020년도부터 복원된 실기 문제를 전부 통계를 내보았다.
코드 | DB | 네트워크 | 테스트 | 응집도/ 결합도 |
디자인 패턴 |
UI/UML/다이어그램 | 그 외 | |
2020년 1회차 | 3 | 3 | 2 | 3 | 1 | 0 | 0 | 7 |
2020년 2회차 | 3 | 5 | 0 | 1 | 0 | 1 | 1 | 9 |
2020년 3회차 | 4 | 5 | 2 | 2 | 0 | 0 | 1 | 6 |
2020년 4회차 |
5 | 3 | 1 | 1 | 0 | 1 | 1 | 8 |
2021년 1회차 | 4 | 5 | 1 | 2 | 1 | 0 | 0 | 7 |
2021년 2회차 | 5 | 5 | 0 | 2 | 1 | 1 | 1 | 5 |
2021년 3회차 | 5 | 3 | 1 | 4 | 1 | 1 | 2 | 3 |
2022년 1회차 | 7 | 4 | 0 | 3 | 0 | 0 | 1 | 5 |
2022년 2회차 | 6 | 5 | 3 | 2 | 0 | 0 | 0 | 4 |
2022년 3회차 | 6 | 3 | 1 | 1 | 0 | 1 | 2 | 5 |
2023년 1회차 | 8 | 4 | 3 | 1 | 0 | 1 | 0 | 3 |
2023년 2회차 | 9 | 4 | 2 | 2 | 0 | 1 | 0 | 2 |
2023년 3회차 | 8 | 3 | 3 | 1 | 0 | 0 | 1 | 4 |
사실 개편이 이루어진 2020년도는 아직 제대로 체계가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
2021년도부터의 통계를 보고 문제 트렌드를 유추해 보았다.
통계를 통해 필자가 느낀 것은 점점 Java, C 언어, Python 등 코드문제와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과 SQL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총 20문제 중 최소 12문제를 맞혀야 합격하는 실기 시험에서 코드 문제와 DB 문제의 비중이 10문제 정도이다.
즉, 코드 문제와 DB문제를 전부 맞히고 나머지 문제들 중 2~3 문제만 맞히면 합격한다는 뜻이다.
뿐만 아니라 20문제 중 1~2문제는 정말 전문가 수준이거나 출제 영역을 꼼꼼하게 완벽하게 외우지 않으면 풀지 못할거라고 보여지는 문제이다.(실무 경력이 오래된 사람들도 처음 들어보는 기술이나 용어들이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볼 때, 20문제 중 적게는 1문제에서 많게는 3문제까지는 맞힐 수 없다고 가정하고 보는 것이 훨씬 낫다고 보여진다. 그럼 평균 값인 18문제에서 코드 문제 및 DB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10문제 정도로 본다면 8문제 중 안전한 커트라인을 고려했을 때 4문제정도만 맞히면 합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아무래도 출제트렌드가 기본지식이 아예 없는 무작정 달달 외워서 시험을 치루는 사람들에게는 난이도를 높이고, 실무 경력이 있고 기본지식을 어느정도 갖춘 사람들에게는 난이도를 낮춰주려는 의도가 보인다.(물론 필자의 생각이다)
실무에서 충분한 노력을 한 사람들이라면 코드문제와 DB문제는 특별히 공부를 하지 않아도 80%이상 맞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통계를 토대로 결론을 내어보자면 코드 문제와 DB문제는 전부 맞힌다고 가정하고 그 외에 자주 출제되는 영역들만 전부 외워서 맞히게 되면 합격 안전 커트라인 도달할 수 있다.
C, Java, Python 등 코드 문제와 DB 문제를 모두 맞힐 수 있도록 코딩, SQL 위주의 공부를 열심히 하고 가장 출제율이 높은 내용만 암기한다면 합격할 수 있다.
2. 요약
실기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들의 요약본이다.
- 트랜잭션, 정규화, 스키마, 관계대수, 이상현상, 카디널리티
- 프로토콜, OSI 7계층, 서브넷마스크, IPv4/IPv6, 라우팅 프로토콜
- 메모리 배치/관리 기법, 프로세스 관리/스케줄링(선점/비선점)
- 테스트 원칙, 테스트 종류, 테스트 하네스, 테스트 자동화 도구
- 릴리즈 노트
- 응집도와 결합도, 팬인/팬아웃(외우기 어렵지 않은 내용에 비해 간혹 출제되는 경향이 있음)
-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디자인 패턴
- UI, UML,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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